본문 바로가기

마블 DC 영화 분석

그림조차 ai에게 맡기기 DALL E2 사용법, DeepL 활용

챗GPT(Chat GPT)의 등장과 함께 DALL-E는 생성 그림 툴로 급 떠오르고 있습니다. DALL E2(달리2) 같은 경우 한 달에 15번 무료 이미지 생성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크레딧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어떻게 야무지게 사용하면 좋을지 꿀팁 남겨보려 합니다.

목차

1. DALL-E(달리2), 처음인데요. 뭐죠?
2. DALL-E 사용법, 그림 바로 만들기
3. 같은 문장을 반복해서 만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4. DALL-E 쓸 때 꼭 같이 써야 할 번역기
5. 프롬프트(지시 메시지) 쓸 때 꼭 고려하면 좋을 것

 

 

현재 보고 있는 이 사이트에 블로그 사진을 내가 좋아하는 레고 피규어 사진(아래 왼쪽 사진)으로 하려고 했으나, 웹사이트 성격에 맞게 인공지능 스타일로 첫 시작을 해보고자 합니다.

DALL E 2로 이미지를 생성한 AI사진(오른쪽)

 

1. DALL E2(달리2), 처음입니다. 뭐죠?

구글에서 dalle (달리2)라고 검색하면 Open AI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생성 그림 시스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끔씩 사칭 사이트가 있으니 주소를 꼭 확인을 잘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웹사이트 페이지에 무척(?) 당황할 수 있지만, Try DALL-E라는 버튼을 누른 후 구글 계정과 함께 연동하여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 들어오면 문장을 적을 수 있는 지시 메시지 칸(이하 프롬프트)이 있고, 가급적이면 전 세계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영어'로 문장을 완성하는 게 매우 좋은 결과물을 뽑는데 도움이 됩니다.

 

 

2. DALL E2 사용법, 그림 바로 만들기

블로그 사진에 넣을 이미지는 인기 영화 <마블> 캐릭터에 나오는 스타로드입니다. 반신-반인의 특징도 갖고 있고, 얼굴에 쓴 헬멧이 사이버틱한 느낌이 괜찮아 웹사이트의 대표 이미지로 하기 좋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캐릭터는 아무래도 마블의 저작권이라는 게 있으니, 영감의 소재로만 사용하고 새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새로 문장을 구성했습니다.

 

 

마블 캐릭터에 나오는 스타로드를 보라색 색감이 가득한 사이버펑크 스타일로 그려줘.

(메시지 칸에 넣을 때는 꼭 영어로 번역해서 넣어야 함.)




그렇게 해서 나온 첫 결과물은 이렇습니다.

한번의 지시로 네 개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문장은 한 개지만 각자마다 생각한 결과물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무척 좋습니다. 한 번의 검색으로 4가지의 대안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DALL E 2 같은 경우, 1달에 총 15회 검색으로 무료 크레딧을 자동으로 충전받아 쓸 수 있습니다. 모두 쓰게 되면 다음 달에 자동으로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이미지를 무제한으로 생성해야 하는 사업체가 아니라면 단순 구글 계정으로 연결해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첫 검색을 통해 나온 결과물들 중에 마음에 드는 이미지들도 있으나, 같은 문장으로 여러 번 반복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서 두 번 더 해 보았습니다.

 


 

3. 같은 문장을 반복해서 만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프롬프트 칸에 동일한 문장으로 총 3회 차 진행해보니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상단에 'History'라는 부분에서 자신이 뽑은 이미지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내게 느낌이 온 이미지들은 빨간색으로 가볍게 표시해 봤습니다. 확실한 건 여러 차례 학습시키고 훈련(?) 시킬수록 본랠 아이디어가 되었던 원작 그림(마블의 스타로드)와 비슷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나만의 이미지를 뽑는다는 생각에 신이 난 나머지 엉뚱하게 영어로 쓰지 않고, 한글로 그대로 이미지를 뽑으려다가 봉변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영어를 쓰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점심 시간 인근에 검색해서 그런지 스타로드가 음식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4. DALL-E 쓸 때 꼭 같이 써야 할 번역기

현재 파파고, 구글 번역 등 내로라하는 번역 사이트는 많지만, CHAT GPT나 DALL E를 사용할 때 최적화된 번역기는 아무래도 DeepL을 매우 추천합니다.

 

국내 개발자들 관점에서도 개발 언어를 사용할 때 오차율도 줄이고 좋은 결과물을 뽑기에 매우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DeepL. 최종적으로 영어 문장을 뽑아내기 전에 한글로 작성하는 문장은 가급적 막 쓰는 것보다 '정확한 지시'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번에 작성한 나의 문장은 이렇습니다.

 

마블 캐릭터에 나오는 스타로드를 / 보라색 색감이 가득한 / 사이버 펑크 스타일로 / 그려줘.

라고 문장을 구성했습니다.

 

그냥 스타로드를 그려줘. 보라색 느낌의 우주인 그려 줘. 등 그려야할 가지 수가 너무 많아지면 인공지능 입장에서도 당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선택 폭을 줄여주는 게 우리 인간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왜 우리도 무언가 자다가 꿈을 꿀 때 매우 생생한 꿈은 아주 정밀하게 묘사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5. 프롬프트(지시 메시지) 쓸 때 꼭 고려하면 좋을 것

앞서 번역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영어를 잘 해야하는 부담감을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DALL E 2에게 정확한 지시만 내리면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프롬프트를 위해 내가 여러 달 동안 사용하면서 얻었던 꿀팁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DALL E를 직접 사용하면 알겠지만 생성(Generate)되는 과정에서 이미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ai 생성 이미지가 나오고 어떤 문장을 사용했는지 예시로 보여줍니다.

 

보는 재미가 무척 쏠쏠합니다.

pixcel style로 나오는 DALL E 2 이미지
oil pastel로 나오는 DALL E 2 이미지
아보카도 사물 자체의 특징을 담아 생성한 DALL E 2 이미지

 

OO스타일(style)로 어떤 정답이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자기 취향이기 때문에 평소에 많은 영감을 갖고, 주워들은 게 많은 사람이 보다 유리합니다. 제가 봤던 이미지 스타일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구글에서 영어로 뭐라 불리는지 간단히 검색을 통해 ooo style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DALL E 2(달리2)를 썼을 때 어떤 스타일로 해야 할지 몰라서 고흐 스타일, 에곤 슐레 스타일 등 언제 한번 들어 봤을 법한 스타일로 원하는 이미지를 도출하는데 아이디어를 살렸습니다. 아무래도 유명하면 유명할수록 온라인 세상에 깔린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이번 블로그에 새로운 사진을 넣기 위해 새로운 사진을 생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품 페이지에 들어갈 일부 이미지, 카카오톡 배경화면에 분위기 있는 특별한 사진 넣기 등 다양하게 쓸 수 있습니다.

 

각 이미지를 뽑아낼 때 썼던 프롬프트(지시 메시지)와 후보 이미지들을 함께 남겨 놓겠습니다.

 

 

6 students looking up at the sky. Illustration style

한 예로 6명의 학생이 들어간 이미지를 뽑고 싶다고 했을 때, 내게 중요한 건 6명의 숫자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단순히 '많은 학생을 그려줘'라고 생각하는 사람에 따라 '많은'을 정의하는 범위가 너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정된 정사각형 이미지에 가득 차 보이는 느낌을 담고 싶었기에 6명이라고 주관적인 선택의 프롬프트를 넣은 것입니다.

 

이처럼 가급적이면 구체적이고, 명확한 숫자로 표현하면 정말 좋습니다.

 

 

반대로 추상적인 단어를 쓸 경우, 어떤 그림들이 나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I hope the moon and stars will protect you so that you can sleep on a dreamy and deep night. in the style of Van Gogh.

별과 달이 나를 감싸주는 포근한 느낌을 담아달라는 요청으로 프롬프트를 넣었습니다. 지시 메시지를 완벽히 이해하면서 만든 느낌은 안 듭니다. 확실히 이해가 될만한 '고흐 스타일'은 무척 잘 담았고, 그 외의 단어들은 좀 더 명료한 표현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DALL E 2(달리2)를 처음 써 보는 사람 입장에서 알아 보았습ㄴ디ㅏ.

 

1) 홈페이지를 잘 클릭하고, (너무 길지 않은) 한 문장을 잘 정리해서 이미지를 뽑는 방법

2) 같은 문장을 연속해서 넣어도 모두 다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것

 

3) DeepL과 같은 번역기를 활용하여 명확한 문장을 사용하는 팁

 

4) 문장을 구성할 때는 구체적이고 최대한 자세히 표현할 것

 

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전혀 생각하지 못한 이미지들이 나오면 점점 흥분이 될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검색하다 보면 1달에 총 15회 제공되는 무료 크레딧이 금세 0이 될 수 있으니 이 점만 유의하면 좋을 듯합니다.

오른쪽 상단 구석에 계정과 관련된 아이콘을 누르면 남은 크레딧 횟수(사진에서는 9번)가 적혀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로 사용하기 전에는 아무래도 한 번씩 소중한 기회라 생각하고, DeepL 번역기를 활용하여 세련된 육하원칙의 문장을 잘 뽑아내는 게 가장 키포인트입니다.

 

DALL-E2(달2) 를 통해서 각자가 생각한 멋진 이미지들을 기대하겠습니다.

끝으로 아래 이미지는 달리2를 처음 썼을 때 내가 갖고 싶었던 것들, 문장 조합으로 만든 이미지들입니다.